유아 일상생활 주변에서 인적 자원(부모, 교사, 또래)에 의한 동기부여 전략과 다양한 매체, 재료를 통한 동기부여와 영상매체, 미술관, 산책, 박물관 등 다양한 경험에 의한 동기부여와 아동자신과 주변 성인의 의한 상상력 자극에 의한 동기부여 등 다양한 동기부여 전략이 있다. 그중에 미술활동에 관
동기유발을 위한 교육여건이 구비되어야 하겠다. 교육여건에는 교사, 교재, 교육시설, 사회적 환경과 교육풍토 등이 포함되어 있으나 여전히 개별학습과 자율적인 선택을 하기에는 제한조건이 있다. 아동미술활동에서도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서 진지하게 접근한다면 기술적인 표현 이전에 자유로운
끊임없는 연구 통해 실존하는 선생님이 되는 것을 잊고 있었다. 위의 문제를 깨달은 지금은 사회와 소통하고 아이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수업은 무엇인지, 항상 학생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대화와 해결책을 찾아주며 동기부여를 주는‘깨어있는 선생님’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하다.
교사 방문 활성화, 학업중심 교육과정과 심리 정서적 적응 지원, 효율적인 학사관리를 통한 출석 인정, 통원치료 학생의 상담 지원 등이 있었다. 교육과정 운영에서 학습활동은 교과 활동과 재량활동으로 나뉘어서 진행하고 있었으며 종이접기, 마술, 영화상영 등 특별활동 프로그램과 어린이날 행사,
사고가 발달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 가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가장 바람직한 형태는 환경이나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지도와 어린이의 하고 싶어하는 내적 동기가 만나는 것이다. 미술에 대한 다른 능력은 물론이고 창의성 역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어린
활동자료를 준비 해 준다
참고
·주변생활환경에서 뼈가 아니더라도 장난감이나 영아가 좋아하는 것들을 찍어 경험의 폭을 증가시킨다
·혼자 눌러봄으로써 힘의 조절을 체험하도록 도우며, 누르는 행동을 통해 남겨진 결과물에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영아의 활동을
격려한다
3) 미술활동 3,
활동이 30명 내외에서 이루어지기도 한다.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단위 활동은 저마다 특성이 있어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교수학습에서 주도적 역할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서도 적용되는 교수학습 방법은 크게 유아 중심 교수학습법과 교사 중심 교수학습법으로
미술동기부여에서든지 가장 중요한 부분은 표현에 들어가기 전 긴장의 순간이며, 만일 이 순간을 놓친다면 창의적인 수업 분위기의 중요한 부분을 교사는 잃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적극적인 발상과정이 수업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발상 프로그램과 함께 체계적인 지도과정이 요구된
동기를 부여하면 어떤 새로운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아동은 각자의 표현으로 나타내게 된다. "동기유발‘은 창의성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인이 된다. 아동들의 조형활동에 있어서 표현을 하기 전에 하는 동기유발은 미술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수단으로 중요한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유아 미술은 아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미술활동의 경험은 사회적 가치와 인지적 가치, 창조적 가치를 지닌다. 또,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동기 유발에서부터 미술활동을 하는 과정, 작업을 완성